카약체험 - 카약킹 입문

 

pppp.jpg

1. 장비착용

라이프 자켓, 라이프 자켓은 꼭 등에서 앞쪽으로 끈이 있는 것을 착용한다. (물에서 떨어지는 경우, 라이프 자켓이 빠지는 경우가 있다.) 라이프 자켓을 착용했더라도 물속에서 라이프자켓을 착용하고 안전하게 몸을 유지시키는 훈련이 필요하다. (간혹 라이프 자켓을 착용하고도 몸을 뒤집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위 사항은 라이프 자켓을 고르는 요령이기도 하다.)

 

2. 패들연습

육상에서 카약킹 전에 패들연습을 할 수 있다. 패들은 날과 대로 구분되어져 있다. 어깨 넓이 정도로 항상 중앙을 잡는다.(만약 한쪽에 치우쳐 패들을 잡으면 균형을 잃을 수 있다.) 패들은 이동시 또는 멈추었을 때도 한상 몸과 수직이 되도록 하며 중앙에 위치해 놓아야 한다.(패들을 옆으로 놓아두거나 삐딱하게 놓아둔 경우 전복의 위험이 있다.) 패들을 중앙에 놓아두는 이유는 균형을 잃는 중에 패들을 신속히 잡고서 패들을 이용하여 물을 디딪음으로써 중심을 유지할 수 있다.

 

2-1. 날blade 수직으로 세우기

날이 물에 들어갈 때는 수직으로 들어가면 좋다. 수직으로 들어가면 물을 잡는데 유리하고 균형감있게 패들링을 할 수 있다. 패들의 양날은 약간 어긋난 형태이다. 어깨와 손동작을 하면서 패들의 양날이 수직이 되도록 연습한다. 카약체험 지도자는 처음 카약을 타는 체험자가 날을 수직으로 움직이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충분히 연습할 수록 좋다.

 

2-2. 방향 바꾸기 연습

카약킹 시 방향을 바꿀 때 한쪽만으로 패들링을 하면 균형을 잃을 수 있다. 항상 양쪽으로 패들링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지금까지 카약을 타면서 거의 한쪽만으로 패들을 저어 방향을 바꾼 적이 없다.) 이동하고자 하는 반대방향의 물을 깊게 잡고 당긴 후 반대편의 물을 약하게 잡아주면서 이동한다. 이 동작 역시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한다.

 

2-3. 후진 연습

날을 수직으로 세우면서 물을 잡는다.

 

3. 카약킹을 위한 기초체력

카약킹은 몸은 힘들지 않지만 강한 체력을 요구하는 운동이다. 기초체력이 약한 카약체험자에게 처음부터 거리가 먼 무리한 코스를 타게 하면 안 된다. 따라서 체험자에 따라 최소한의 기초체력 테스트를 해야 한다. 기초체력은 정신력과도 관련이 있다.

 

3-1. 기초체력 확인 항목(6개월 이내)

- 최대 장거리 달리기

- 팔굽혀펴기 횟수

- 윗몸일으키기 횟수

위와 같은 내용을 기준으로 체험자의 코스길이를 정한다.

 

3-2. 기초체력 확인 및 체조

패들링연습이 끝나고 난 후 가벼운 체조를 통해서 몸을 편안하게 해주면서 현장에서도 체험자의 기초체력을 확인한다.

- 스트레칭

- PT체조 30회

- 팔굽혀펴기 10~20회

 

4. 카약킹

4-1. 앉는 자세

카약은 신체에 맞도록 디자인 되어있다. 앉는 자세는 다리를 펴고 무릎을 약간 구부린 자세로 편안하게 앉는다. 등은 반듯한 자세를 유지한다.

 

4-2. 패들링 할 때 몸동작

처음 패들링 할 때는 패들링 손동작이 익숙해 질 때까지 천천히 이동하면서 무리하게 몸동작을 하지 않는다. 어느 정도 패들링동작이 익숙해지면 상체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몸을 좌우로 편안하게 움직이면서 상체의 근육을 사용하면서 균형감있게 패들링을 시도한다.

 

4-3. 카약에 앉아 있을 때 주의점

너무 무리한 몸동작을 하지 않는다. 항상 몸의 중심을 낮게 유지한다.

 

해양레저클럽 http://cafe.daum.net/naepokayak

 

작성자 프리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