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수영 - 시야확보 영법 확인


서해핀(바다수영 서해핀 클럽 http://cafe.daum.net/wsfclub) 개해제 참석후

만리포 바다 입수

시원한 물에 적응 후


전방

붉은 깃발 부표까지 수영


수영하는 동안 

두 세번 정도 부표를 시야에서 놓쳤지만

그 외엔 부표를 확인하면서

수영함


양쪽호흡 1set 10 여 미터 이동, 1은 팔 스트록 동작을 의미함.

1-1-1-1(우측 호흡, 우측 관찰) 이동거리 5미터 정도

1-1-1(전방 주시, 부표확인)-1(좌측 호흡, 좌측 관찰)


시야확보 훈련

바다에서 높이 날고 있는 갈매기가 있을 때 미끼로 사용하던 오징어 살을 던지면 물속에 가라앉고 있는 것을 단 한 번에 정확히 날아와 채간다. 어쩌다 나무 조가리 같은 것을 던지면 본채 만채 한다. 많은 새들은 시야가 무척 발달해 있다. 얼마전 디스커버리에서 시야에 관한 프로그램을 보았는데 사람의 시력에 관여하는 뇌의 영역은 뇌의 30% 가까이 된다고 한다. 

재미있게 하는 시야확보훈련으로는 숨은그림찾기가 있다. 그림속에 숨어 있는 숨은그림을 찾으면서 찾고자 하는 것에 대한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시야확보 훈련을 한다고 해서 시력이 좋아지지는 않을 것이다. 단지 정확하게 사물을 보려는 생각으로 주변을 관찰하면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바다수영에서 시야확보 훈련과 주변 지형에 대한 숙지는 안전수영을 위해서 중요하다. 짧은 순간 보고자 하는 것을 정확하게 보려고 할 때 그 물체를 정확하게 볼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어떤 대상을 보고자 하는 의도가 없이 그 대상을 볼 때는 눈으로는 그것을 보았을지 모르지만 그 대상이 구체적으로 뇌에 전달되지 않을 수 있다. 결국 보고도 못 본 셈이 된다. 

사물에 대한 인식을 빨리 하는 것은 바다수영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작성자 프리다이버